Return to site

2017년 주요 선박 기술 소식 정리

ship-technology.com 기사 정리

1. LNG 추진 페리선 진수

영국의 FMEL사는 스코트랜드 Glasgow 조선소에서 첫번쨰 LNG 추진 페리선을 진수하였다.

'MV GLEN SANNOX'로 불리는 본선은 영국에서 설계 건조된 친환경 차량/승객 운반선이다

broken image

2. Rolls Royce x Google 선박 무인화 협력

롤스로이스사는 선박의 지능 인식 시스템 개선을 위해 구글과 계약을 체결하고 기존 선박의 안전성을 보완 및 무인화 선박 개발에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롤스로이스사는 구글의 '클라우드 머신 러닝 엔진'을 활용해 항해중 해상 물체를 감지, 분별하는 인공지능 기반 물체 분류 체계의 성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구글의 '클라우드 머신 러닝 엔진'은 구글 자사 서비스에 적용되는 컴퓨터 지능 소프트웨어로 이미지 및 소리 검색등에 사용된다.

broken image

3. Damen 조선소, 3D 프린터로 프로펠러 제작

Damen 조선소는 RAMLAB사, PROMARIN, AUTODESK, 및 프랑스 선급(BV)와 컨소시엄을 결성하고 3D 프린터 선박 프로펠러 개발에 협력 하기로 했다.

'WAAMpeller'로 명칭된 1,300mm 크기의 프로펠러는 세계 최초로 선급이 인증한 3D 프린터 제작 장비가 된다.

제작된 프로펠러는 Promarin 디자인 기반으로 Damen Stan Tug 1606에 주로 장착된다.

Damen 연구소의 프로젝트 엔지니어 KeesCuster는 "Delft 대학 학생들이 3D 프린팅 활용 가능성을 제안하였고 다른 컨소시엄 참여 기업들을 소개해주었다"고 말했다.

broken image

4. Wärtsilä사, 하이브리드 Ferry선에 무선 충전 시범

필란드의 Warstsila사는 자체 개발한 자동 무선 인덕션 충전 시스템을 활용하여 전기 추진 해안 운송 페리선인 M/F FOLGEFONN의 배터리를 무선으로 고속 충전하는데 성공하였다.

노르웨이 Norled사가 보유한 길이 85m의 본선은 전기로 일부 추진되는 하이브리드 페리선이다.

broken image

<Mrinmoyee Hazarik, https://www.ship-technology.com/features/2017-biggest-news-stories-ship/>